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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life

주민등록증 분실 시 인터넷 재발급 신청 방법 및 준비물

by - Blog 2021. 8. 17.

갑자기 지갑을 잃어버리면, 안에 있던 신분증 및 카드의 분실 신고와 재발급이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착한 분을 거쳐 지갑이 다시 돌아온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신분증의 불법 사용을 막기 위해서라도 최대한 빨리 분실 신고 및 재발급 신청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시 인터넷 재발급 신청 방법 및 준비물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경우,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과 사전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신청하게 되면, 자동으로 분실 신고는 완료됩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준비물

1.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2. 증명사진 파일(JPG 파일만 가능)

3. 수수료(5,000원) 납부 금액 또는 결제수단

 

 

■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 방법

1. 다음 등 검색 사이트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검색한 후, 정부24의 온라인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주민등록증 분실, 훼손 등의 사유로 재발급받고자 할 때 신청하는 민원사무입니다.

 

 

2.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의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메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하기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하기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인터넷 또는 방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처리기간은 대략 20일 정도 소요됩니다.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유의사항을 확인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유의사항
주민등록증-재발급-유의사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본인 확인이 필요하므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재발급 사유가 분실 또는 파기가 아닌 경우에는 기존 주민등록증은 새로운 주민등록증 수령 시 반납해야 합니다.

 

 

4. 필수 입력사항을 입력하고, 재발급 사유를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내용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내용

 

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연락처 등을 입력하고 재발급 사유와 수수료 면제 신청을 선택합니다.

 

 

5.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SMS) 서비스를 신청하고, 확인사항을 확인한 후 체크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확인사항
주민등록증-재발급-확인사항

 

 

6. 구비서류인 증명사진 1장을 파일 첨부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구비서류
주민등록증-재발급-구비서류

 

사진 파일은 JPG 파일만 가능하며,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 x 4.5㎝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이어야 합니다.

 

 

◎ 주민등록증 사진규격 안내

주민등록증-재발급-사진-얼굴-비중
주민등록증-재발급-사진-얼굴-비중

 

1. 업로드한 이미지에서 얼굴 크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낮거나 높을 경우, 솔루션에서 사진 판독이 불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사진-이미지-파일-크기
주민등록증-재발급-사진-이미지-파일-크기

 

2. 사진 파일 크기는 그림판을 이용해 가로(H) 픽셀은 336, 세로(V) 픽셀은 자동값으로 조정하여 업로드합니다.

 

주민등록증-사진규격-안내
주민등록증-사진규격-안내

 

3. 얼굴 비율 및 사진 품질, 배경 및 조명, 안경 및 액세서리, 얼굴 방향 및 어깨선, 표정 및 눈동자 등은 위 주민등록증 사진규격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수령방법은 본인 방문 수령만 가능하며, 검색을 통해 수령 기관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수령방법
주민등록증-재발급-수령방법

 

거주지의 읍·면·동으로 검색하여 수령 기관을 선택합니다.

 

 

8.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를 체크하고, 좌측 하단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구비서류-열람-사전동의
주민등록증-재발급-구비서류-열람-사전동의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발급민원이며, 민원신청 후 나의 민원 민원신청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마지막으로 수수료 납부 결제방법을 선택하고, 결제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수수료납부
주민등록증-재발급-수수료납부

 

수수료는 5,000원이고 민원수수료의 4%가 부가수수료로 추가됩니다. 따라서 최종 수수료는 5,200원이나, 결제 방법을 페이코로 하면 부가수수료는 2.6%가 적용되어 5,130원에 결제가 가능합니다.

 

 

10.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의 온라인 신청민원 메뉴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접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온라인-신청민원
주민등록증-재발급-온라인-신청민원

 

분실로 인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정상적으로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인만큼, 인터넷(정부24)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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