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life/돈이되는정보

음주운전 반성문 예시 및 쓰는 방법(요령)

by - Blog 2021. 11. 27.

음주운전으로 적발되면, 강화된 음주운전 처벌기준에 따라 행정처분으로 운전면허 정지 및 취소 처분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형사처분으로 보통 벌금형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반성문을 얼마나 진솔하게 잘 작성하느냐에 따라 벌금 금액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반성문 예시 및 쓰는 방법(요령)

이 포스팅에서는 음주운전 반성문 쓰는 방법과 실제 제출했던 반성문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주운전 처벌기준 및 벌금에 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음주운전 처벌기준 및 벌금 총정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 등을 운전하는 것을 음주운전이라고 합니다. 「도로교통법」 제44조 제1항에서는 “누구든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 등을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라고 규정

smart-life-studio.tistory.com

 

 

■ 음주운전 반성문의 필수 항목

1. 음주운전을 하게 된 상황 및 배경

본인이 음주운전을 하게 된 상황을 가감 없이 서술합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음주운전을 해서는 안되지만, 그럼에도 왜 음주운전을 하게 됐는지 그 배경을 사실대로 작성합니다.


2. 음주운전 단속 시의 혈중 알코올 농도

음주운전에 단속되면, 혈중 알코올 농도를 측정하고 기록한 음주운전 단속 결과 통보 서류를 받게 됩니다. 이것을 참고하여 단속 시의 시간, 장소, 단속 유형, 혈중 알코올 농도 등을 작성합니다.

 

3. 본인의 과거 운전경력 및 평소 운전 습관

만약 본인이 처음으로 음주운전에 단속된 초범일 경우, 자신의 운전 경력 및 평소 운전 습관에 대해 어필할 수 있도록 서술합니다.

 

4. 운전과 생계적인 연광성(운전이 생업인 분들)

운전이 생업인 분들은, 운전과 생계의 연관성을 자세히 적고 선처를 바란다는 내용을 서술합니다.

 

5. 진솔하게 어필할 수 있는 환경(가정사)

불우한 가정사 및 부모님 병환 등을 너무 노골적으로 적어서 선처를 바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신중히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합니다. 부모님께 불효를 했다는 내용으로 얼마나 자신이 반성하고 있는지 어필하는 정도로 적는 수준으로 내용을 구성합니다.

 

 

■ 음주운전 반성문의 기대 효과

음주운전 반성문을 아무리 잘 쓴다고 해도, 불기소 또는 기소유예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불기소나 기소유예를 받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물며 음주운전 반성문의 기대 효과 및 목표는 벌금의 최소화입니다. 만약 음주운전 초범일 경우 벌금 기준은 500만 원 이하이지만, 실질적인 최소 벌금인 100만 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부디 진솔하게 작성하여 최소한의 벌금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음주운전 반성문 제출 시 유의사항

음주운전 당사자가 직접 자신의 현재 진솔한 마음과 상태를 수사기관(검사, 판사)에 전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반성문입니다. 따라서 꼭 적극적으로 반성문을 작성하여 간곡하게 호소해야 합니다. 만약 피해자가 발생했다면, 반드시 합의하고 피해자로부터 선처 탄원서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음주운전 반성문에서는 절대 자기변명이나 합리화 문구는 배제해야 합니다. 자신을 최대한 낮추고, 진심으로 뉘우치는 심경을 표현합니다. 또한 무조건 잘못했다 식의 성의 없는 반성보다는 어떤 점을 왜 잘못했고, 앞으로 같은 잘못을 두 번 다시 하지 않기 위해 향후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에 대한 다짐을 작성합니다. 음주운전 재발 방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과 노력의 표현은 반성문 작성 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마지막으로 처벌에 대한 감경을 노골적 또는 직접적으로 요구하는 듯한 표현보다는, 본인의 현재 심경과 향후 노력 및 다짐을 토대로 간곡하게 선처를 바란다는 마음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주운전 반성문 예시

음주운전-반성문-예시
음주운전-반성문-예시

 

위 음주운전 반성문 예시는 실제 음주운전 초범인 분이 제출하여, 최소 벌금인 100만 원 처분을 받았던 사례입니다. 수사를 맡았던 경찰관 분도 아마 200~300만 원 정도의 벌금을 예상했지만, 진솔하게 잘 작성된 반성문으로 인해 벌금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 음주운전 반성문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 및 도움(의뢰)이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에 연락처(핸드폰 번호, 이메일 주소 등)를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음주운전으로 인한 면허정지·취소 시 특별안전교육 신청 방법

 

음주운전으로 인한 면허정지·취소 시 특별안전교육 신청 방법

음주운전으로 인해 면허가 정지 또는 취소되면, 특별교통안전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음주운전 초범인 1회 위반자의 경우, 교육시간은 총 6시간입니다. 교육 이수 시 혜택은 면허정지의

smart-life-studio.tistory.com

경미한 자동차 사고 대물 미수선 처리 방법

 

경미한 자동차 사고 대물 미수선 처리 방법

경미한 교통사고 또는 주차된 차량의 범퍼나 휀더 등 대물 피해를 입었을 경우, 차량을 수리하지 않고 상대 보험회사로부터 현금으로 입금받는 것을 흔히 미수선 처리라고 합니다. 이 포스팅에

smart-life-studio.tistory.com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임시운전자 특약 가입 방법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임시운전자 특약 가입 방법

명절 기간, 연휴, 주말 등 단기간 동안 임시로 모든 운전자가 운전을 할 수 있게 운전자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임시운전자 특약에 가입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smart-life-studi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