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를 해서 거주지가 변경되면, 15일 이내에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사 간 곳의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정부24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하면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바로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
참고로 이사 전에 살던 곳에서 세대원이었지만, 자녀가 이사를 하면서 독립과 동시에 세대주 분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입신고 신청 시 세대주 지정 및 세대주 분리가 가능합니다.
1. 정부24 누리집 홈페이지 로그인 후 전입신고 검색
자주 찾는 검색의 전입신고를 선택하거나, 검색창에 직접 전입신고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2. 신청·신고 > 전입신고 메뉴의 신고 버튼 클릭
3. 전입신고 유의사항 확인 체크 후 확인 버튼 클릭
4. 신청인 연락처 확인 및 전입하는 사유 선택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고,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 후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전입신고 신청 후 진행사항을 SMS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5. 이사 전에 살던 곳 정보 입력
이사 전에 살던 곳의 주소를 입력하고, 이사 가는 사람을 선택 후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이사 온 곳 정보 입력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 클릭
이사 온 곳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사 온 사람끼리 세대 구성(빈집으로 이사)을 선택하면, 신청인을 세대주로 지정하여 세대 분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일괄신청 동의에 체크합니다.
7. 전입신고 신청안내 확인 후 확인 버튼 클릭
최종적으로 전입신고 신청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전입신고 신청 완료
정상적으로 전입신고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나의 신청내역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9. 전입신고 신청 내역 확인
신청한 전입신고 내역을 확인합니다. 만약 휴일(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 신청한 경우, 평일에 처리가 완료됩니다.
이것으로 정부24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한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어 필요시 세대주 분리까지 한 번에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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