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life

부모님 제사 축문 쓰는 법 완벽 정리

by - Blog 2022. 4. 16.

아버지와 어머니가 모두 돌아가신 후,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기일 때 쓰는 축문은 두 분 중 한 분만 돌아가신 경우와 조금 다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신 경우, 부모님 제사 축문 쓰는 법을 아버지 기일과 어머니 기일 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부모님 제사 축문 쓰는 법

 

 

※ 부모님 두 분 중, 한 분만 돌아가신 경우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기본적인 축문 작성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축문을 처음 써보시는 분 또는 아직 쓰는 법이 익숙하지 않은 분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아버지 어머니 제사 축문 쓰는 방법 완벽 정리

축문은 돌아가신 아버지, 어머니께 고하는 글이며, 그 내용은 추모하는 마음과 하늘과 같은 은혜에 간소하게나마 제수(여러 가지 음식과 맑은술)를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리니 흠향하여 주시라

smart-life-studio.tistory.com

 

 

■ 아버지 기일 시 부모님 제사 축문 예시

 

부모님-제사-축문-아버지-기일
부모님-제사-축문-아버지-기일

 

▶ 부모님 제사 축문의 경우, 모두 돌아가셨기 때문에 顯考學生府君(현고학생부군)顯妣孺人全州李氏(현비유인전주이씨) 부분은 공통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버지 기일의 경우, 諱日復臨(휘일부림) 전에 顯考(현고)를 적습니다.

 

 

■ 어머니 기일 시 부모님 제사 축문 예시

 

부모님-제사-축문-어머니-기일
부모님-제사-축문-어머니-기일

 

▶ 어머니 기일의 경우는, 諱日復臨(휘일부림) 전에 顯妣(현비)를 적습니다.

 

 

이상으로 부모님 기일 별로 제사 축문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년에 한두 번 돌아올 때마다 쓰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돌아가신 부모님을 추모하며 정성 들여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 위의 부모님 제사 축문 예시는, 기일이 음력 3월 15일이라고 가정하고 임인(壬寅)년에 제사를 지내는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므로, 각자 아버님, 어머님의 기일에 맞게 음력 간지를 찾아서 적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