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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주민등록원초본 발급 방법 -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 제출 서류

by - Blog 2024. 10. 31.

주민등록표 등본과 초본은 주민등록 정보를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 다양한 행정 업무나 금융거래 시 자주 사용됩니다. 등본은 주소와 세대 구성원 등의 정보를 포함하며, 초본은 주로 이사 이력과 병역 사항 등 개인 변동 사항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24를 통해 주민등록표 등본 및 초본 그리고 주민등록원초본을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주민등록원초본 발급 방법

 

그럼 바로 정부24 주민등록원초본 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주민등록원초본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 인증이 필요하므로, 공동인증서, 간편 인증, 금융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 방식을 선택해 로그인해야 합니다.

 

 

정부24-주민등록원초본-발급-방법
정부24-주민등록원초본-발급-방법

 

 

 

 

1.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발급 신청하기 버튼 클릭

 

주민등록-원초본-발급-신청하기-버튼-클릭
주민등록-원초본-발급-신청하기-버튼-클릭

 

정부24 홈페이지의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발급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다른 유형 펼쳐보기 버튼 클릭

 

다른-유형-펼쳐보기-버튼-클릭
다른-유형-펼쳐보기-버튼-클릭

 

기본적으로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바로 아래 '다른 유형 펼쳐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주민등록표 초본 발급 선택

 

주민등록표-초본-발급-선택
주민등록표-초본-발급-선택

 

주민등록원초본 발급을 위해, '주민등록표 초본 발급'을 선택합니다.

 

 

4. 발급형태를 전체 발급으로 선택 후 신청하기 버튼 클릭

 

발급형태-전체-발급으로-선택-후-신청하기-버튼-클릭
발급형태-전체-발급으로-선택-후-신청하기-버튼-클릭

 

신청 내용(발급대상자 선택, 주민등록상 주소 확인, 발급형태 선택)과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금융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로 주민등록표 원초본 발급을 위해서는, 발급형태를 반드시 '전체 발급'으로 선택합니다. 모두 다 선택했다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민등록원초본이란?

주민등록원초본은 대한민국에서 발행되는 중요한 공적 서류로, 주민등록표의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한 문서입니다. 주민등록등본과 비슷하지만, 일부 정보가 제한된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 구성 : 원초본에는 개인의 기본 인적 사항(이름,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등)과 함께 주소 변동 내역, 세대 구성 정보, 병역 사항 등이 포함됩니다.

사용 목적 : 주민등록원초본은 특정 정보를 증명하는 목적으로 발급되며, 민원 처리나 공공기관 제출 시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주소 이전 사실 확인, 금융 거래, 입사 등에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등본과 차이점 : 주민등록등본과는 달리 원초본은 제한된 정보만을 포함하여 발급할 수 있어 개인 정보를 보다 선택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등본보다 민감한 정보를 덜 포함하게 되어 보안이 중요한 경우 원초본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발급 방법 : 행정복지센터(구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정부24 온라인 서비스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5. 주민등록표 초본 발급 문서출력 버튼 클릭

 

주민등록표-초본-발급-문서출력-버튼-클릭
주민등록표-초본-발급-문서출력-버튼-클릭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에서 주민등록표 초본 발급의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주민등록 원초본 인쇄 버튼 클릭

 

주민등록표-원초본-인쇄-버튼-클릭
주민등록표-원초본-인쇄-버튼-클릭

 

주민등록 원초본 화면에서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7. PDF로 저장 선택 후 저장 버튼 클릭

 

대상을-PDF로-저장-선택-후-저장-버튼-클릭
대상을-PDF로-저장-선택-후-저장-버튼-클릭

 

대상을 'PDF로 저장'으로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발급이 모두 완료됩니다.

 

 


 

 

이것으로 정부24 주민등록원초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민등록표 등본과 초본은 민감한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발급 시 정확한 정보 입력과 보안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부24는 다양한 행정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행정복지센터(구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편리한 정부24 서비스를 잘 활용하여 필요한 서류를 쉽고 빠르게 발급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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