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산출물

위험(risk) 및 이슈(issue) 관리 대장 작성 방법

by - Blog 2022. 11. 16.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위험과 이슈 사항은 반드시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프로젝트의 성패는 결국 이런 위험(risk)과 이슈(issue)를 어떻게 잘 해결하고, 영향도를 최소화하는 것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이런 위험 및 이슈 기본 개념과 더불어 위험 및 이슈 관리 대장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험 및 이슈 관리 대장 작성 방법

위험 및 이슈 관리 대장은 아래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각자 프로젝트 상황에 맞게 양식을 자유롭게 수정해서 사용하세요.

 

 

ABCD-IS-01-위험및이슈관리대장_v1.0.xlsx
0.08MB

 

 

위험-및-이슈관리대장
위험-및-이슈관리대장

 

 

■ 위험(risk) 및 이슈(issue)의 기본 개념

 

구분 위험(risk) 이슈(issue)
정의 아직 발생하진 않았지만, 원치 않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발생 가능한 미래의 사건 또는 요소 이미 발생한 사건 또는 요소로, 현재 프로젝트에 장애 혹은 도움이 되는 영향을 미치는 문제 또는 현상
발견 시점 프로젝트 진행 이전, 즉 계획 단계에서 발견하는 것을 추구하지만 진행중에도 발견됨 거의 대부분 프로젝트 진행중에 발견됨
처리 시점 발견 후 당장 해결하지 않아도 프로젝트는 진행 가능하며, 일부는 완화전략 이행으로 발생 가능성을 통제할 수 있음 발견 및 발생하면 즉시 처리해야 하며, 발생한 이슈를 해결하지 못하면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이 발생함

 

 

위험은 아직 발생하지 않은 미래의 확률적 사건이고, 이슈는 현재 발생하여 프로젝트의 진행에 차질을 야기시키는 문제점입니다. 위험이 발생하면, 대부분 이슈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위험과 이슈는 별개가 아닌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험이 발생하면, 이슈로 발전하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최근의 SW 개발이 단순 패키지가 아닌 대부분 통합 시스템으로 확장, 진행되는 현실에서 이런 위험과 이슈에 대해 얼마나 잘 대처하는지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패는 갈릴 수 있습니다.

 

위험과 이슈의 통제 및 관리 능력을 잘 발휘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 수준과 납기일을 정확히 준수하는 관리자(PM)가 결국 유능하고 뛰어난 프로젝트 관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